2022.08.18 - [물리학II 클립] - 수면파의 간섭
학습 목표
이중 슬릿의 간섭 실험을 이용하여 빛의 파장을 구할 수 있다.
빛의 간섭
빛도 수면파와 마찬가지로 간섭 현상을 일으킨다. 이중 슬릿에서 빛이 일으키는 간섭 현상에 대해 알아보자.
이중 슬릿은 두 개의 점파원 역할을 하기 때문에 두 개의 파가 스크린에서 중첩되어 간섭무늬가 나타난다.
따라서 스크린에 밝은 무늬(보강 간섭)와 어두운 무늬(상쇄 간섭)가 규칙적으로 나타난다. 무늬가 나타나는 조건을 경로차에 따른 간섭 조건을 활용하여 정량적으로 구해보자.
S1과 S2에서 나온 두 빛이 스크린 상의 한 무늬 지점(ex: m=2, 2차 밝은 무늬)까지 진행하는데 각 광선의 경로 차이가 'dsinθ'이다. 이때 θ는 이중 슬릿의 중앙과 스크린 상의 한 무늬 지점(m=2, 2차 밝은 무늬)간의 각도를 의미한다.
①차수 'm'으로 두 빛의 경로차를 찾기
같은 위상으로 진행하는 두 파동의 경로차가 반파장의 짝수 배일 때는 보강 간섭이 일어나고, 반파장의 홀수 배일 때는 상쇄 간섭이 일어난다. 빛도 파동이기 때문에 동일한 조건에서 간섭의 종류가 결정된다.
밝은 무늬(보강 간섭) 차수 m | 어두운 무늬(상쇄 간섭) 차수 m |
m=0 (중앙 밝은 무늬) | m=0 (첫 번째 어두운 무늬) -중앙 밝은 무늬에 바로 이웃함 |
m=1 (첫 번째 밝은 무늬) | m=1 (두 번째 어두운 무늬) |
m=2 (두 번째 밝은 무늬) | m=2 (세 번째 어두운 무늬) |
중앙 밝은 무늬로부터 두 번째 밝은 무늬가 생기는 지점(m=2, 밝음)까지의 두 빛의 경로차(dsinθ)는 '2λ'이다. 마찬가지로 첫 번째 어두운 무늬가 생기는 지점(m=0, 어두움)까지의 두 빛의 경로차(dsinθ)는 '0.5λ'이다.
②중앙에 밝은 무늬가 생기는 이유
중앙의 밝은 무늬가 나타나는 지점은 두 빛의 진행 경로 길이가 같기 때문에 경로차가 0이 돼서 빛들끼리 보강 간섭을 일으킨다.
③이웃한 무늬 사이의 간격 구하기
식에 따르면 이웃한 무늬 간격은 이중 슬릿의 간격(d)과 스크린까지의 거리(L) 그리고 빛의 파장(λ)에만 영향을 받는다.
가상 실험으로 확인하는 이웃한 무늬 사이의 간격
https://javalab.org/youngs_double_slit/
기출문제 풀어보기
21년 10월 학평 물리2 4번
답: 2번
22년 7월 학평 물리2 18번
답: 5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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