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언스토리텔링

초록을 거머쥔 우리는 - 잔나비 {공명}

by 사이언스토리텔러 2024. 5. 18.
728x90
반응형
728x170

 

외부에서 주기적으로 가해지는 힘의 진동수가 진동하는 계의 고유 진동수에 가까워질 때 진동의 진폭이 더욱 커지는 현상을 '공명'이라고 합니다. 적절한 타이밍에 그네를 밀어줄 때, 그네가 더욱 큰 진폭으로 움직이는 경우가 공명에 해당돼요. 마찬가지로 LC 회로의 자체 진동수와 맞는 교류 전원을 연결해 주면 회로에 흐르는 전류값이 최대가 됩니다. 이때의 진동수를 '공명 진동수'라고 하고, 그 크기는 LC 회로의 진동수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29OEHqiUrkI

 

 

어느덧 나무가 초록빛으로 물들어가는 5월이 왔습니다. 5월 이맘 때는 중간고사와 체육대회 및 졸업앨범 촬영 등등 바빴던 학교 행사들이 속속 마무리되면서 뭔가 풀어지고 마음이 붕 뜨는 시기 같더라고요. 그럴 때일수록 함께하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때때로 나약해져서 기쁨을 기다릴 새도 없이 지쳐갈 때, 서로가 서로의 버팀목이 되어 위로와 격려의 말을 주고받으면 포기하고 싶다가도 큰 용기를 얻게 됩니다.

 

공명(共鳴), 같은 결끼리 맞대었을 때 비롯되는 함께의 힘이 엄청났듯이 공감(共感)에서 피어나는 배려의 힘 역시 강력합니다. 우리가 타인을 배려하는 것은 공감하기 때문이지, 동정하기 때문이 아니에요. 동정이 아닌 공감에서 비롯된 배려로 서로가 서로에게 초록의 나무가 되어주어야 하는 이유, 초록을 거머쥔 우리이기에.

오늘도 물리를 통해 인생을 배웁니다.

반응형
그리드형